유튜브 채널 삭제 절대 하지 마세요! 다른 중요한 채널까지 모조리 삭제됩니다 + 복구 불가 (실제 경험)

2023. 2. 23. 22:30IT 이야기

반응형

너무나 황당한 일을 겪었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이러지 마시라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건의 발단은 이렇습니다.
 
개인 계정으로 개설한 유튜브 채널 "A"와, 해당 계정으로 관리하고 있던 브랜드계정 채널 "B"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나올 사진은 여러분의 이해와 저의 증거 수집(?)을 위해 다시 새로운 채널 두 개를 개설하여 캡처하였습니다.

 
그동안 저는 브랜드계정 채널인 B에서 여러 영상을 올리며 활발한 활동을 해왔던 반면,
A채널은 개인계정 채널 특성상 여러 제약이 있기 때문에 아무런 사용을 하지 않았고, 따라서 저에게 필요 없는 채널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개인계정 채널인 A를 삭제하고 브랜드계정 채널 B만 남겨놓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다른 계정에서 개인 채널 없이 브랜드계정 채널만 운영 중인 것도 있었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라 생각했죠.
 
그래서 A 채널 프로필 상태에서 채널 삭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채널 삭제는 '유튜브 설정 → 고급 설정 → 채널 삭제'로 들어가 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화면에서는 '채널 숨기기' 또는 '콘텐츠 완전 삭제'(채널 삭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저는 후자로 진행하였습니다.
콘텐츠 완전 삭제 안내문에는 아래와 같이 적혀있었습니다.

A 계정에 연결된 YouTube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다음을 모두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을 이해했음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완전히 삭제됩니다.
* 내 YouTube 채널 1개
* YouTube에서 작성한 댓글
* 댓글에 남긴 답변과 좋아요
* YouTube 선물 설정
* 내 검색 및 시청 기록

이용 중인 유료 구독(예: YouTube Premium, YouTube TV 및 채널 멤버십)이 있다면 모두 취소됩니다. 결제 주기 말일까지는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A 계정에 연결된 유튜브 채널 "1개"가 삭제된다고 명시되어있었죠.
 
해당 안내문을 믿고(!) 콘텐츠 삭제를 진행하면 영구히 복원할 수 없다는 팝업과 함께 이메일을 입력하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네, 이제 삭제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말 약속대로 채널 1개만 삭제되었을까요??
 

 
네..... B 채널까지 모조리 삭제되었습니다.
 
분명히 채널 1개가 삭제된다고 안내하고 있었고, A 채널 설정으로 들어갔으니 당연히 A 채널 하나만 삭제되는 게 맞겠지만 실제로는 브랜드계정 채널 B까지, 즉 2개의 채널이 삭제되었죠.
아마 해당 계정으로 관리하던 브랜드계정 채널이 더 있었다면 그것도 다 삭제되었을 겁니다.
 
 
그럼 이건 누구의 잘못일까요?
 
실제로는 모든 채널이 삭제되지만 1개의 채널만 삭제된다던 유튜브의 말을 믿었던 제가 잘못한 걸까요?
아니면 안내문과 다르게 모든 채널을 삭제해 버린 유튜브의 잘못일까요?
 
 
정말 황당하게 다른 채널까지 날려먹게 되었으니 해당 채널을 복구해 달라고 구글에 잽싸게 문의를 넣어봅시다.
 
근데.... 어디로 문의해야 하죠?
해당 채널은 구독자 1000명이 넘지 않았기 때문에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었고, 따라서 유튜브 담당자에게 문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유튜브 하단에 있는 이메일로 문의를 해봤지만 해당 이메일로는 문의를 받지 않는지 구글 도움말 사이트를 이용하라는 자동 답장만 왔습니다.
 
수소문 끝에 구글 국내 대리인에게 문의하면 답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쪽에도 문의를 넣어봤죠.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 계정으로 채널 이전 후 YouTube 채널이 삭제된 경우 동영상, 댓글, 메시지, 재생목록, 기록 등의 콘텐츠가 영구적으로 삭제되므로 안타깝게도 YouTube 채널 복구는 어려운 것으로 확인됩니다.

또한 문의하신 제품은 별도의 지원 팀이 존재하므로 아래 방법으로 해당 팀에 직접 문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고객님께서 크리에이터로서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면, YouTube 크리에이터 지원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다만 1대 1 상담을 할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며 언급하신 대로 YouTube 문제가 의심된다면 YouTube로 의견 보내기를 제출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고에 직접 답장을 드리지는 않지만, 해당 의견은 담당팀에 직접 전달되며 YouTube 문제 해결 및 제품 개선에 사용되고 해당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
그리하여 유튜브 의견 보내기 기능으로도 수차례 채널 복구를 요청했지만 답변은 당연히 오지 않고 복구도 여전히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게 소중한 채널을 잃은 지 한 주가 넘었네요.
 
 
삭제되었던 채널을 구독하던 다른 계정으로 해당 채널을 들어가 보면 '구독 중'이라는 문구가 뜨는 것으로 보아 채널 데이터는 아직까지 남아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히 유튜브 측의 오류이고 채널 데이터도 남아있지만 복구해주지 않는 것은 참 너무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이야 거의 마음을 비웠기 때문에 이렇게 담담하게 글을 쓰고 있지만, (사실 여전히 멘붕)
소중한 채널이 삭제되는 장면을 실시간으로 목격하고 며칠 동안은 정말 가슴이 떨리고 정신이 반쯤 나가있었던 것 같습니다.
해야 할 일도 많았지만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았죠.
 
그나마 올린 영상도 많지 않았고, 구독자도 많지 않았던 채널이었기 때문에 다시 채널을 개설하는 것에 대한 부담은 크지 않지만,
그동안의 채널 역사가 송두리째 날아가버렸기 때문에 정말 속상하고 화가 납니다.
 
괜히 필요 없는 채널 정리하려다가 이렇게 소중한 채널까지 날아가게 만든 제가 후회되기도 합니다.
유튜브의 말을 너무 믿지 말았어야 했어요.
무엇이든 삭제는 신중해야 합니다.
 
 
이제 와서 말씀드리지만, 삭제된 채널은 사실 제 소유의 채널도 아니었습니다.
제가 다니는 고등학교 학생회의 공식 채널이었죠;;;
 
그동안 제가 직접 채널을 개설하고, 채널 운영도 저 혼자서 해왔고, 채널 규모도 크지 않았기 때문에 그나마 손해는 크지 않지만
만약 더 큰 채널이었다면....... 정말 아찔하네요.
 
명백한 유튜브 측의 잘못이지만 어찌 되었든 제 책임도 있는 만큼 이 자리에서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 글을 보신 여러분은 절대! 절대로!

유튜브 채널을 삭제하려는 시도는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다시........
답변 없는 구글에 문의 넣으러 가보겠습니다.
 
 
 
사진은 여러분의 이해와 저의 증거 수집(?)을 위해 다시 새로운 채널 두 개를 개설하여 캡처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