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V의 몰락, 그리고 새로운 시작

2021. 5. 29. 13:06IT 이야기/카카오

반응형

카카오TV는 2015년 6월 오픈한 카카오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다음카카오, 모바일 소셜 영상 서비스 '카카오TV' 출시

Connect Everything -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www.kakaocorp.com

이미 다음 tv팟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사한 서비스를 만들어냈죠.

 

 

그리고 2017년 2월, 다음 tv팟과의 통합이라는 최악의 수를 두게 됩니다.

 

카카오, 2017년 2월 '통합 카카오TV' 출범

Connect Everything -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www.kakaocorp.com

 

따로 이관 신청을 하지 않은 기존 다음 tv팟의 콘텐츠는 모조리 날려버리고,

UI도 완전히 갈아엎고 엉망 그 자체의 새로운 서비스로 탄생하죠. 통합 초기에는 검색창도 없었어요.

더보기

Tommy의 하호방송(구 Tommy의 동영상)은 유튜브가 아닌 다음 tv팟에서 먼저 시작했던 채널입니다.

 

당시 다음 tv팟의 영상을 카카오TV로 이관하기 위해서는 다음 계정과 카카오계정을 연결해야 했지만 만 14세 미만이었던 저는 계정 연결이 불가능했습니다. 해당 문제에 대해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카카오계정 연결을 원하시지 않거나 불가능한 분들을 위해 동영상을 이관하거나 후원 캐쉬를 전환하는 방법을 준비 중'이라는 답변을 받았지만 그런 건 없었습니다. 결국 제가 다음 tv팟에 올렸던 영상을 모두 날리게 되었죠.

 

새로워진 카카오TV는 카카오톡 채널로 새 영상이나 라이브 알림을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웠습니다. 그. 러. 나.

새 영상 알림은 채널 주인이 직접 톡채널로 전송해야 하는데, 대부분 그러지 않았기 때문에 업로드 알림도 받을 수 없는 서비스가 되었죠. 심지어 이후에는 알림 전송을 아예 유료로 바꿔버립니다. 

 

완전히 처음부터 시작하게 된 카카오TV는 지금까지도 완성이 안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댓글은 PC와 모바일 웹, 영상 추천(좋아요)은 팟플레이어, 라이브 추천(좋아요)은 모바일 앱과 팟플레이어, 채널 즐겨찾기는 모바일 앱과 팟플레이어, 채널 재생목록 보기는 PC와 모바일 웹에서만 가능합니다. 어디로 접속하느냐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다 제각각이죠.

 

통합 이후 다른 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명 크리에이터들을 데리고 왔지만, 다른 플랫폼과 동시 송출했기 때문에 카카오TV로의 사용자 유입도 성공하지 못했죠. 아무도 카카오TV에서 방송을 보지 않으니 크리에이터들도 하나 둘 떠나가게 됩니다. 그나마 남아있던 시청자들도 점차 사라져 갔고 사실상 망한 서비스가 됩니다.

더보기

다음 tv팟에 올린 영상을 모두 잃었던 저이지만, 카카오와의 애정을 생각해서 카카오TV에 다시 도전하게 됩니다.

Tommy의 하호방송 채널의 IT 영상만 올리는 'T 언박싱' 채널을 카카오TV에 개설하였습니다. 채널 개설 초기에는 나름 반응도 괜찮았었고 특히 '카카오미니 개봉기'영상은 유튜브 조회수보다 훨씬 많은 조회수도 기록했었습니다.

 

그러나 이후의 영상은 대부분 두 자리 조회수에 그쳤고, 오랜 고민 끝에 얼마 전 카카오TV 채널 운영을 종료하였습니다.

그리고.........

 

결국 올해 12월, 카카오TV로의 수익 창출 서비스가 종료되며 사망선고를 받게 됩니다.

카카오TV 공식블로그 :: 카카오TV 후원 및 광고 수익 쉐어 서비스 종료를 예고드립니다. (tistory.com)

 

카카오TV 후원 및 광고 수익 쉐어 서비스 종료를 예고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TV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2017년부터 카카오TV가 제공해 왔던 후원 및 광고 수익 쉐어 서비스를 오는 7월말경 종료할 예정입니다. 방송PD들에게 쿠키를 통해 후원할 수 있는 서

kakao-tv.tistory.com

 

그렇다면 카카오TV는 사라지는 걸까요? 그건 아닙니다.

일단 영상 업로드와 라이브 방송 기능은 그대로 유지된다고 합니다언제까지 유지되려나.

 

그리고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영상이나 TV 프로그램 영상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사실상 카카오TV 오픈 초기로 돌아가는 셈이죠내 다음 tv팟 내놔......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는 2020년 9월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카카오 계열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하는 영상을 카카오TV에 공개하는데, 나름 괜찮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제 카카오TV는 오리지널 영상을 볼 수 있는 플랫폼으로 완전히 변신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당시 두터운 팬층이 있었던 다음 tv팟을 종료한 것은 카카오에서 저지른 최악의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tv팟의 이용자들을 카카오TV로 끌고 오는 데에 실패하고 몰락의 길을 걸었죠.

 

이제는 새로운 서비스로 거듭나는 카카오TV!

그래도 응원해보겠습니다.

반응형